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학과소개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 송호대학교의 간호학과는 정의, 노력, 사랑의 교훈을 바탕으로 인류애와 봉사정신을 함양시키고 체계적인 간호교육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아동,청소년,성인,노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 회복 및 안녕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간호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 또한 전인간호를 실현할 수 있도록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과 간호과학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비전

  • 글로컬 전문간호인재 양성

인재상

  • 인성(지식,기술,태도를 겸비한 건강한 간호인재)
  • 창의성(창의적, 비판적 사고능력을 갖춘 간호과학자)
  • 전문성(과학적 근거기반의 간호전문가)
  • 도전성(지역사회, 국가 및 국제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간호리더)

교육목적

  • 지역사회와 국가 및 국제사회의 건강회복,유지,증진에 기여하는 전문직 간호인재 양성

교육목표

  • 인간의 총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인간호를 실천한다.
  • 과학적 간호지식과 숙련된 기술을 간호에 통합 적용한다.
  • 간호과정의 실무적용을 위한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증진한다.
  • 대상자 건강개선을 위한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을 갖춘다.
  • 간호전문직 발전을 위한 가치관, 윤리의식 및 리더십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 발전 및 사회봉사에 보건의료인과 적극적으로 협동한다.
  • 국제화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보건의료정책변화에 대응하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다.

인재상

  • 인성
    • 지식ㆍ기술ㆍ태도를 겸비한 건강한 간호인재
  • 전문성
    • 과학적 근거기반의 간호전문가
  • 도전성
    • 지역사회, 국가 및 국제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간호리더
  • 창의성
    • 창의적, 비판적 사고능력을 갖춘 간호과학자

대학설립이념

  • 국가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전문인재 양성

프로그램 학습성과 (4년제)

프로그램 학습성과 (4년제)-학습성과,핵심역량으로 구성된 표

학습성과

핵심역량

PO 1 전문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간호 상황에 적합한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간호실무 통합적용능력
PO 2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 기본 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다. 과학적 지식과 간호실무 기본능력
PO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
PO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협동능력
PO 5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근거기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능력
PO 6 전문직 표준화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윤리의식과 전문직관
PO 7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과학적 방법의 이해와 활용을 바탕으로 간호연구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근거기반 연구수행 및 실무적용 능력
PO 8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 정보능력
PO 9 건강관리 영역에서 간호목표 달성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리더십 능력

프로그램 학습성과 (3년제)

프로그램 학습성과 (3년제)-학습성과,핵심역량으로 구성된 표

학습성과

핵심역량

PO 1 전문지식과 기술에 근거하여 간호 상황에 적합한 간호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간호실무 통합적용능력
PO 2 대상자의 간호 상황에 따른 핵심 기본 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다. 과학적 지식과 간호실무 기본능력
PO 3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능력
PO 4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한다. 협동능력
PO 5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근거기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다. 비판적 사고능력
PO 6 전문직 표준화 간호실무의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윤리의식과 전문직관
PO 7 간호의 질 향상을 학과위하여 과학적 방법의 이해와 활용을 바탕으로 간호연구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근거기반 연구수행 및 실무적용 능력
PO 8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인지할 수 있다. 리더십 능력

학과 정성적·정량적 목표

  • 선진교육 전략
    • 교육과정의 선진화에 따른 현장실습강화로 현장실무능력을 완비한 간호사 양성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

인성, 창의성, 전문성을
바탕으로 도전하는 인재

제1단계 구축기(체제구축)

1단계 한 브랜드 구축
  • 한 브랜드 전문가 양성
  • 수요자 중심 학위·비학위 과정 개발
  • 교육시설/기자재 경쟁력 강화
  • 개방형 학사제도 구축
  • 취·창업 성과 극대화
  • 고부가가치 사업 개발
  • 조직 역량 강화
2018 한(韓)브랜드
전문인재 양성 대학

제2단계 성장기(세계화)

2단계 글로컬 전문인재 성장기
  • 글로컬 전문가 양성
  • 평직대 학위과정 확대(대학원 과정)
  • 글로벌 사이트 전략(해외 사업 개발)
  • 해외 유학생 확보 확대
  • 해외 취·창업 성과 창출
  • 고부가가치 사업 개발 확대
  • 적극적 일자리 창출
2023 글로컬 전문인재 양성
국내 최고 대학

제3단계 명품대학 이미지 안정기

3단계 명품대학 이미지 안정기
  • 글로벌 명품대학 이미지 제고
  • 글로벌 국가별 맞춤형 인재 양성
  • 교육환경 글로벌 스탠다드
  • 평직대 정책 선도적 개발
  • 상생형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개발
  • 해외 일자리 창출
2030 능력있는 인재양성
글로벌 Top Group 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