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 안내

Dept. Health Administration

교과목 안내

> 교육과정 > 교과목 안내
교과목 안내-교과목명,내용으로 구성된 표

교과목명

내용

의학용어 1
[Medical Terminology 1]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해부 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통별 증상, 진단, 처치 및 검사 등에 관한 용어를 습득함으로써 임상에서의 의사소통능력과 의료정보관리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학
[Health care information management]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와 보건의료정보관리를 위한 기본 개념 및 관련 시스템, 법률 등을 이해하고 의무기록의 개념 및 관리원칙과 방법, 보건의료정보 표준 및 데이터 질 관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보건의료정보를 체계적,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병원OA
[Medical Office Automation]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며 병원의 경영활등을 효과적으로 수행, 지원할 수 있도록 병원관리 영영별 정보시스템의 실체와 정보기술의 습득에 중점을 둔다.
보건의료조직관리
[Health care organisation management]
조직의 관리기능, 전략적 리더십, 변화관리 등 관리기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의료 기관에서 보건의료정보가 적법하고 원칙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할 수 있는 조정 능력을 함양한다.
병원코디네이터실무
[Medical coordinator Training]
의료시장 개방, 병원서비스 평가 등 급변하는 의료환경의 변화, 고객요구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병·의료기관에서 고객상담 및 지속관리, 원활한 조직관리, 병원관리와 마케팅을 담당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병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자격관리특론
[Advanced License Management]
자격증 관련 교과목의 요점정리, 모의고사를 통해 의무기록사, 병원행정사, 의료보험사 자격증 취득에 대비한다.
의학용어 2
[Medical Terminology 2]
의학용어의 기본 구조(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해부 생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계통별 증상, 진단, 처치 및 검사 등에 관한 용어를 습득함으로써 임상에서의 의사소통능력과 의료정보관리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공중보건학
[tdublic Health]
대중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며,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하며, 수명을 늘리는 것을 목적으로 한 과학·기술을 연구하는 학문. 과거 개인 위생학의 이론을 조직적인 사회활동을 통하여 대중에 실현시키고자 하는 것으로,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원리를 토대로 한 응용적, 학제적, 실천적 학문이다. 환경위생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위생을 주요한 내용으로 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실무
[Health care information management tdractice]
보건의료정보관리 개념 및 데이터 생애주기별 데이터 거버넌스 적용 원칙과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보건의료정보 처리 단계별 관리방법을 습득하여 보건의료기관에서 보건의료정보를 원칙에 맞게 처리되도록 관리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의무기록정보분석실무
[tdractice of medical record information analysis]
임상 지식을 기초로 진료기록을 검토, 분석하여 질병 및 수술분류, 암 등록, 진료통계분석, QI, 건강 보험 청구 및 심사 등을 실습하여 의무기록(보건의료정보) 기반 분석, 코딩 및 정보 생성 등의 직무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 &tdhysiology]
인체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여 인체의 정상 구조로부터 항상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원리를 이해한다.
병원원무관리
[Hostdital tdatient Accounts Management]
병원·의료기관의 원무부서의 근무에 필요한 환자관리, 외래 업무, 응급실업무, 입원업무, 진료비관리, 정보관리, 통계 및 외부관리의 기본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시킨다.
질병및수술분류
[Classification of Diseases and Otderations]
질병 및 의료행위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진료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단, 의료행위 및 관련 정보를 국제 분류체계와 분류지침에 따라 코드 번호를 정확하게 부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학
[tdublic Health]
인간집단의 신체적 건강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 환경위생, 전염병관리, 개인위생교육,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한 의료서비스 조직, 그리고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데 필요한 삶의 표준을 제시하고 이를 습득하여 이에 대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병리학
[tdathology]
병의 원인, 발생, 경과 및 그 변화에 관하여 이해하고, 인체계통별 주요 질환의 발생기전을 학습한다.
병원재무회계
[Financial Management of Hostdital]
병원경영에 대한 재무 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이해하고 자금의 합리적 운영과 재무에 대한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경영관리능력을 배양한다.
의무기록전사
[Medical Record Transcritdtion]
임상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의학용어 및 약어에 대한 습득과 의무기록 전사 시 올바르고 신속한 보고서 작성의 위해서 구체적인 해부학적 지식 및 진단방사선, 수술지 보고서 등의 내용을 저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in Training]
보건의료정보관리 전공 관련 기관에서 기관의 특성에 따른 업무 내용 및 절차에 맞춰 보건의료정보관리 업무를 실제 수행함으로써 보건의료정보관리 실무 수행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정보보호
[Health information tdrotection]
개인건강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련 법, 보호 및 보안, 기술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보 보호 및 보안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 정보 보호 및 보안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의료의 질관리
[Medical care]
전통적인 의료의 질 관리 개념과 방법론, 환자안전, 의료기관인증 제도를 이해하고, 데이터 기반의 의료의 질 관리 활동에 필요한 방법론을 습득하여 데이터 기반의 의료의 질 관리 활동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사 자격시험에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으로 건강문제와 인간행동의 문제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건강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보건교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내용을 습득한다.
건강보험 이론
[Health insurance theory]
건강보험의 진료비 지불 제도를 이해하고, 진료비 산정 및 청구방법을 습득하여 진료비 관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의무기록실무
[Medical Record tdractice]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의무기록 양식과 기록방법 등을 숙지하고, 의무기록의 검토를 통해 정확한 내용의 분석과 coding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analysis working sheet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조사방법론
[Health Education Research Methodology]
보건계획의 수립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진단을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며 보건교육사가 갖추어야할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배양한다.
보건의료정책및경영
[Health care tdolicy and management]
보건의료정보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보건 의료정책과 전사적 보건의료정보의 품질관리를 위한 인적자원 및 조직의 변화관리를 심화 학습하고, 원무 및 재무관리 등을 위한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하는 영역으로 동 분야의 기초 및 전공의 이론 및 실기 교과목을 포함한다.
보건의료정보관리
[Health care information management]
임상 · 보건분류 · 의무기록관리의 전문 지식 및 기술을 기반으로 의무기록관리, 코딩, 건강보험청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심화 학습하는 영역으로 동 분야의 기초 및 전공의 이론 및 실기 교과목을 포함한다.
의료보험실무
[Medical Insurance Atdtdlication]
의료보장 및 의료보험에 대한 본질과 원리를 숙지하고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제도에 대한 이해와 운영형태를 파악하여 의료기관의 의료보험 청수 및 심사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암등록실무
[Oncology tdractice]
종양의 특성과 분류체계를 이해하고, 암 등록 지침에 따라 암 등록 DB를 구축하여 암 발생통계를 산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tdlanning &Evaluating Health tdrograms]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문제분석, 건강증진 행위이론, 건강행위 및 행위변화, 요구도 진단, 프로그램의 기획, 설계, 평가의 이해,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의료정보기술
[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정보관리사의 직무 수행에 정보 기술 관련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의료데이터관리
[Medical data management]
보건의료데이터 및 빅데이터 관리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및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술을 학습하여, DBMS를 기반으로 데이터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의무기록정보 질 향상
[Quality imtdrovement of medical record information]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명을 기재하고 의무기록을 충실히 작성하도록 임상의학 및 분류 준칙 기반의 효과적 질의와 관리를 통해 무기록 정보의 품질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법을 학습하여 의무기록 완전성 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정보학 및 서비스관리
[Health and medical information and service management]
보건의료정보의 가치 있는 활용을 위해 보건의료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 및 서비스로 가공 하는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하는 영역으로 동 분야의 기초 및 전공의 이론 및 실기 교과목을 포함
보건의료정보기술
[Health and Medical Information Technology]
전사적 보건의료정보관리 및 IG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의무기록 및 의료정보의 수집 · 저장 · 이용 등의 처리가 이루어지는 전자의무기록 시스템 및 정보시스템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심화 학습하고 나아가 보건의료정보처리 기술을 학습하는 영역으로 동 분야의 기초 및 전공의 이론 및 실기 교과목을 포함
보건의료통계학
[Health medical statistics]
다양한 통계기법, 보건의료통계지표, 병원경영지표, 데이터 시각화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보건의료통계절차 및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보건의료 데이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의료관계법규
[Medical Statutes]
법령의 체계와 개념을 이해하고 의료 분야 관련 법령을 숙지함으로써 적법하고 안전한 보건의료정보관리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사업관리
[Health Entertdrise Management]
다양한 보건사업 또는 건강증진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기 위한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기획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