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목표

Theater & Drama

교육목표

> 학과소개 > 교육목표

교육목표

  •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공연계는 이미 컨버전스 형식의 콘텐츠 제작이 활성화되어 가고 있다. IT산업의 전유물이었던 첨단 테크놀로지와 미디어 아트의 접목이 새로운 비주얼과 형식의 공연을 창조해내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시대적 혁신이 이루어지며, 관련 산업의 파생과 발전이 완성된다.
    반면, 공연 제작의 혁신과 기술은 나날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지만, 그에 맞는 흐름을 이어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은 부재한 상태이다. 공연예술과 IT기술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장점을 결합하여 극대화된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시류를 선도하고 관련된 창조행위의 주요한 일원이 되기 위해 본 교과 과정은 컨버전스 공연의 기획, 제작, 실행의 전 과정을 컨트롤할 수 있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인재양성목표

  • 다양한 장르의 결합과 더불어 대중적인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는 공연예술산업에서, 창의적이고 유연한 수용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보다 넓은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 한 실력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 또한, 앞으로 진행될 4차 산업은 보다 복잡해지고 창조적으로 진행되는 혁신적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해 리더십, 겸손, 협동성 등의 소프트스킬(soft skill)을 갖춘 인재상을 요구한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하나의 포맷을 완성해나가는 컨버전스 공연의 제작은 이와 같은 소프트스킬을 가진 각 분야의 스페셜리스트와 이 모든 활동을 아우를 수 있는 제네럴리스트의 협업이 필수적이다. 이는 기술과 직업정신의 조화로운 균형을 탑재한 인재들을 통해 실행될 수 있으며 본 학과는 이러한 인재양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